신체적합성 평가
안전하고 건강한 사업장은 일하는 사람들의 건강한 체력을 바탕으로 합니다.
현대인의 건강관리 방법 중 건강체력 향상이 매우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라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선진국에서는 80년대 말부터 대부분의 기업에서 시작하여 현재에도 지속 추진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경찰관, 소방관, 항공기 승무원, 미화담당 근로자들은 신체적합성 평가를 실시합니다. 신체적합성 평가는 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비만 등이 포함되며 대기업의 이직사유 중 대부분은 체력부족과 건강 상의 이유로 퇴직을 하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회사나 근로자 개인에게도 기회비용과 총 경제적 비용에서 낭비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회사 임직원은(신규채용자 포함)의 업무수행을 위한 신체적합성 평가는 이런 문제점을 대비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 재직자(신규채용예정자)는 우리회사 생산현장에 견딜 수 있는 신체상태인가?
- 재직자(채용예정자)의 건강체력 수준은 안전한 범위에 드는가?
- 재직자(채용예정자)는 충분한 근로체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피로대처능력은 적절한가?
- 현재 배치공정과 추후 변경 배치에서의 작업관련성질환(뇌심혈관계질환, 근골격계질환) 부담은 없는가? 에 대하여 접근방법을 제시하여 드립니다.
- 4단계 평가방법/매우적정(매우안전)-적정(안전)–부적합(경계)-매우부적합(위험)
